초보자에게 유익한 자동차 외관용어

자동차정비상식


자동차는 수십, 수백 가지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부품마다 이름이 다르고 부위별로 이름도 다른데요. 정비소에 들렀을 때 자주 사용하는 용어를 알지 못하면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기초적인 용어 정도는 미리 숙지해주는 게 좋겠습니다. 자동차 전면부에 엔진을 덮고 있는 덮개는 보닛, 후드, 엔진 후드라고 불립니다. 챙이 없는 모자와 비슷한 데서 유래한 이름이에요.

범퍼라고 부르는 부위는 영어 표기로 프런트 범퍼라고 부르기도 하니 기억해주면 좋습니다. 전면부 브랜드 로고가 달린 부위에는 라디에이터 그릴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그릴의 디자인이 달라지면 차량이 완전히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입니다. 또한, 전면부에는 전조등과 안개등도 있습니다. 전조등도 자동차 디자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야간 주행 시 전방 시야를 밝혀줍니다.

자동차 바퀴를 통째로 타이어라고 말하는 분도 계시는데 차량 하중을 지지하고 노면에 구동력, 횡력을 전달하는 부위는 휠입니다. 타이어는 이 휠을 감싸고 있는 고무 부분만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타이어를 감싸고 있는 차체 패널부는 펜더라고 부릅니다. 자동차 후면에서 배기가스가 나가는 부품은 배기구라고 부르는데 영어로는 머플러라고 부르며 일본식 발음으로는 마후라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