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차 및 주차 위반을 하지 않으려면?

자동차정비상식


아무리 안전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도 잘못된 정차나 주차로 인해 과태료를 납부한 적이 있을 텐데 여기서 과태료는 자닌 남부 할 경우 할인이 됩니다.
원래 과태료가 승합차는 5만 원, 승용차는 4만 원이지만 자진 납부할 경우 20%가 감경이 되기 때문에 승합차는 4만 원, 승용차는 3만 2천 원을 내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차의 종류에 따라 주차 및 정차 위반 단속 시간이 각각 다른데 같은 곳에서 2시간 넘게 정차 및 주차를 할 경우 과태료가 더 많이 부과되니 주의하는 게 좋겠죠.
그러면 어떤 경우에 주차 및 정차를 할 때 위반이 되는 것인지 알아보기 전에 주차와 정차의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가 멈춘 지 5분이 지나지 않은 상태를 정차라고 말하고 자동차의 운전자가 안에 없거나 바로 운전할 수 없는 경우를 주차라고 합니다.
주차와 정차는 선의 색깔이나 모양에 따라 해도 되고 하면 안 되는 것이 있는데 먼저 절대 주차 및 정차를 하지 말아야 되는 선은 2중 황색 실선이 있습니다.
그리고 황색 실선의 경우 요일이나 시간, 상황별로 주차 및 정차를 할 수 있고 황색 점선은 5분 이하 정차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일하게 주차와 정차를 할 수 있는 선은 흰색 실선으로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