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체크포인트 - 흥국화재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체크포인트

운전경력인정
운전경력인정
자동차보험료는 다른 보험과 달리 나이가 어리면 비싸질 수 있는데 운전경력이 짧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상해주는 게 자동차보험인데 운전경력이 짧으면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므로 보험료도 비싸질 수밖에 없는데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운전한 경력이 있다면 가입 시 보험사에 알려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인정받을 수 있는 운전경력은 관공서 같은 장소에서 운전직으로 근무한 경력,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복무한 경력, 외국에서 가입한 자동차보험 등이 있으며 경력은 합산해서 최대 3년까지 인정합니다.
안전장치 할인
안전장치 할인
충돌방지장치, 자동비상제동장치, 차선이탈방지장치, 적응형순향제어장치, 적응형전조등 등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한 차량은 사고 위험 감소 효과가 있어서 자동차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장착된 안전장치마다 2%에서 최대 12%까지 할인해주는 장치도 있으며 누구나 설치했을 법한 안전장치인 블랙박스도 안전장치 할인에 포함됩니다.

회사별로 할인을 해주는 안전장치의 종류가 다르고 같은 안전장치에 대한 할인이라도 할인율이 다르므로 여러 회사의 정보를 비교해보고 가입해야 보험료를 더욱 알뜰하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범위
운전자 범위
자동차를 운행하는 사람이 한정되어 있다면 운전자 범위 특약으로 운전자 범위를 한정하고 보험료를 절약해보시기 바랍니다.
운전자 범위 한정 특약은 본인, 혹은 부부 특약, 가족 지정으로 자녀나 조부모 등을 포함하거나 운전자가 지정한 1인 등으로 운전자를 한정 지을 수 있으며 운전자 범위가 좁을수록 많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운전자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이 차량을 운행하다 발생한 자동차 사고는 보험금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라며 가족으로 한정했을 때는 자동차보험에서 가족으로 인정하는 범위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가족의 범위와 다르니 관련 약관을 꼭 읽어두시기 바랍니다.
주행거리 특약
주행거리 특약
1년 동안 자동차로 주행한 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을 주행거리 특약이라고 합니다.
운행한 거리가 짧을수록 많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 최대 할인은 30% 이상이므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면 절약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특약입니다.

평일에 운전을 자주 하는 일이 없다면 승용차요일제도 좋은 선택이며 보험사에 따라 할인 특약을 중복 가입할 수 없는 곳도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행거리 특약에 가입했을 때는 가입 시점과 만기 시점에 차량번호판과 계기판의 사진을 전송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에도 서민을 우대하는 상품이 있는데 서민우대 자동차보험이 그것입니다.
일반 자동차보험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일반적인 상품으보다 3~8% 정도 저렴합니다.

가입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이며 배우자 합산 연소득이 4,000만 원 이하인 저소득자가 중고차 1대를 소유한 경우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35세 이상이면서 만 20세 미만 부양 자녀가 있고 중고차는 최초 등록 후 5년 이상 지난 배기량 1,600cc 이하 승용차나 적재량 1톤 이하 화물차여야 합니다.
안전운전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보험료가 할증되는 것처럼 자동차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무사고를 유지한다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사고를 3연 연속 유지했을 때 무사고 특약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보험사에 따라 1년 무사고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무사고 기간이 길어질수록 할인받을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나며 간단한 접촉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현금으로 합의를 봐서 보험금을 받지 않는 것으로 무사고를 유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험처리를 했더라도 이후 사고처리비용을 납부하는 무사고를 유지하는 방법도 있으며 현금합의와 무사고 할인 유지 중 어느 것이 더 본인에게 이로울지 면밀하게 따져보고 선택하셔야 합니다.